사망 진단서는 의사, 치과의사, 한의사가 환자의 사망을 의학적으로 증명하고자 할 때 작성하는 서류로, 사망신고 및 사후행정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꼭 필요한 서류입니다.
사망 진단서에는 고인의 인적 정보, 사망일시, 사망장소, 사망원인 등을 기록합니다.
■사망 진단서 인터넷 발급 방법 바로가기■
사망 진단서가 필요한 이유
사망 진단서는 장례식장, 화장장, 매장, 주민센터, 직장, 보험회사, 국민건강보험공단, 학교 등 여러 가지 서류처리에 필요한 서류입니다. 예를 들어,
- 장례식 절차.
사망 진단서는 장례식 절차를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로, 장례식장이나 화장장에 접수해야 합니다.
■사망 진단서 인터넷 발급 방법 바로가기■
- 사망신고.
사망 진단서는 사망신고를 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로, 사망신고서와 함께 전국 구청이나 사망자의 주민등록지 동주민센터에 접수해야 합니다.
- 매장 또는 화장 신고.
사망 진단서는 매장 또는 화장 신고를 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로, 매장 또는 화장 허가증을 받기 위해 구청이나 시청에 제출해야 합니다.
- 보험금 청구.
사망 진단서는 보험금 청구를 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로, 보험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.
- 국민건강보험공단 신고.
사망 진단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고를 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로, 공단에 제출해야 합니다.
- 학교 신고.
사망 진단서는 학교에 신고를 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로, 학교에 제출해야 합니다.
사망 진단서 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
■사망 진단서 인터넷 발급 방법 바로가기■
- 집에서 돌아가신 경우.
경찰서에 신고하면 경찰이 의료기관을 통해 시체검안을 실시하고 시체검안서를 발급합니다.
시체검안서는 사망 진단서와 같은 효력을 가집니다.
- 병원에서 돌아가신 경우.
임종 장소가 병원인 경우에는 병원에서 사망 진단서를 발급해 줍니다.
단, 의료사고나 범죄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경찰이나 검찰에 신고하고 시체검안을 받아야 합니다.
- 사망 진단서 발급 비용.
사망 진단서 발급 비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, 일반적으로 1만 원에서 3만 원 정도입니다.
시체검안을 받은 경우에는 시체검안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