여름이 되면 무더운 날씨와 습한 공기 때문에 몸과 마음이 지치기 쉽습니다.
입맛도 없고 기력도 떨어지는 상황에서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?
오늘은 여름 더위를 날려줄 시원하고 맛있는 음식 3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
이 음식들은 체온을 낮춰주고, 피로를 회복시키고, 건강을 챙기는 효과가 있습니다.
여름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함께 알아보세요.
콩국수
콩국수는 더위에 좋은 밀가루와 콩으로 만들어지는 음식이기 때문에 여름철에 먹으면 더욱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.
밀은 열을 내려주고 기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더위를 식혀주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죠.
콩은 단백질과 칼슘, 철분, 비타민 B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해소에 도움을 줍니다.
콩국수의 육수에는 시원하고 상큼한 오이와 배추 등의 야채가 들어가서 소화를 촉진시키고 입맛을 돋우는 효과도 있습니다.
콩국수 한 그릇으로 여름철 건강과 맛을 모두 챙겨보세요.
수박
여름철 과일의 간판! 수박입니다.
수박에는 수분이 약 91~93%에 달하고 이 외에 비타민 B1·B2·C와 항산화 작용 및 항암 효과가 뛰어난 라이코펜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여름에 먹기 좋습니다.
껍질에는 시트룰린이라고 하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이뇨 효과가 높습니다.
그 때문에 남은 단백질 배출을 돕고, 체내에 남은 독소를 배출해 주어서 신장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.
또한 불면증을 완화할 수 있는 콜린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열대야를 극복하기에 좋습니다.
『동의보감』에서는 수박의 성질이 차고 달아 갈증을 해소하고 더위 독을 없앤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.
수박 한 조각으로 목마름과 더위를 한 번에 날려버리세요.
삼계탕
여름철 복날의 보양식! 삼계탕은 닭과 인삼을 넣고 푹 끓인 음식인데요.
더운 날 이 뜨거운 음식이 웬 말이냐고요? 바로 이열치열! 땀을 흘리며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우리 몸이 땀을 배출하며 체온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.
혈액 순환이 활성화 돼 혈관이 확장되고, 열이 땀으로 발산돼 시원하다고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.
또한 닭고기의 단백질이 체력을 보충해 주어 더위를 잘 버틸 수 있게 해 주고, 부 재료로 들어있는 인삼은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해소에 도움을 줍니다.
부 재료인 마늘, 밤, 대추는 영양소가 풍부해 더위에 지친 몸을 다시 회복하게 도와줍니다.
삼계탕 한 그릇으로 여름철 건강과 맛을 모두 챙겨보세요.
여름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.
이 음식들은 모두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음식들이니 여러분들도 한 번 도전해 보세요.
여름 더위를 이겨내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.